김해김씨

 

HOME

선원세계도

분파세계도

항열표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커뮤니티

 

김해김씨

 

자주하는질문

자기 족보를 찿으려면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6-01-01 19:19:23 조회수 5,631회 댓글수 7건

족보 찾는 방법

 

집안에 족보가 없으시다면 가까운 일가중에서라도 족보를 찾아야 가계를 찾을 수 있습니다. 족보는 없더라도 가첩정도라도 있어야 시도가 가능하겠지요.

월남한 가족 중에서 족보를 가져오지 못한 경우, 불이나 타 버린 경우, 홍수로 잃어 버린 경우등 다양한 사례가 있을 수 있으나 조부, 부, 본인의 이름만으로는 가계를 찾을 수 없습니다.

 

가. 호적으로 확인하는 방법.

 

1. 우선 나의 호적등본을 본적지 시(또는 구, 읍, 면)청에서 발급받습니다.

 

2. 호적등본을 보면 전호주(前戶主)가 누구인지 나와 있을 것입니다. 본인의 전호주는 아마도 아버지일 것입니다.

 

3. 전호주의 제적등본을 떼어보면 다시 전호주가 호주되기 전의 전호주가 누구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따라가다 보면 아버지와 그 형제들, 할아버지와 그 형제들, 증조부, 고조부, 5대조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전의 호적은 또 제적사항을 확인하여 위와 같이 또 제적등본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호적상으로 기록된 나의 가까운 조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나의 숙부,백부, 나의 종조부, 나의 종증조부, 이런식으로 하면 나의 친척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또 이렇게 알게된 아버지의 형제나 할아버지의 형제들의 제적등본과 호적등본을 떼어보면 현재 생존하고 있는 친척들의 이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호적등본이나 제적등본에는 그 사람이 어디에서 태어나 누구와 결혼하였으며 어디서 사망하였는지가 나와 있습니다. 그것을 참고하면 아버지나 할아버지의 고향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마을을 찾아가 수소문하여 보는 것도 그 중의 한 방법일 것입니다.

 

나. 족보를 확인하는 방법

 

1. 확인한 호적자료를 갖고 우선 가까운 집안 형제, 삼촌, 사촌, 당숙, 육촌, 재당숙, 팔촌...... 가능한 한 많은 이름을 확인하고 , 이들을 직접 만나 혹시 갖고 있는 족보나 가승등 조상에 대한 기록된 자료가 있나를 확인하고, 연세 많으신 어른들께 조상들이 옛날 많이 살던곳. 이사나온 곳, 조상에 대한 이야기나, 전해오는 이야기나 들으신 이야기등 아주 작은 자료라도 허술히 하지 말고 수집 기록하여 추정하여 나가야 합니다.

 

2, 나의 직계 조상의 기록이 이렇게 하여 확인 되면 (많은 대수의 조상을 알면 더욱 좋습니다.) 조상부터 나까지, 그리고 내 아랫대까지의 항렬을 정리하여 봅니다.(혹 호적상 이름과 집안에서 부르는 항렬이 틀린 경우가 많음) 이때 항렬을 맞추어서 이름이 지어져 왔으면 반은 성공한 것입니다. 꼭 이런 경우가 아니더래도 여러 가지로 항렬을 맞추어 썼으면 좋은 점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항렬을 맞추어서 이름을 짓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3. 이렇게 하여 해당파 항렬표를 보면 해당파의 몇세손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 파가 확인되면, 파보를 열람하여 나의 대수에 해당하는 란을 살펴보면 되지만 일반적르로 파보는 30여년만에 한번씩 간행되므로 나는 기록 되지 않고 아버지나, 할아버니, 증조, 고조, 오대조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어렵겠지만 이를 확인하는데는 시간이 많이 소모되므로 파보를 전부 복사하여 틈 나는대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5. 만약 파를 확인 안되었으면 할 수 없이 대동보를 다 확인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이전글 학교 숙제를 위해 방문하시는 일가님들...
다음글 사면파,세면파,세민파등

목록보기

  • 김정봉 16-12-31 16:41 답변 삭제

    김해김씨 몇대손인지 궁금합니다
    조부,부친 고향은 평양입니다.
    항렬은 炳0, 0用, 0模, 正0, 賢0
    여기까지 알고있읍니다.
    궁금증 풀수있는 방법을 알수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 김재승 17-05-10 23:33 답변 삭제

    종파와 몇대손인지 알고 싶네요
  • 김동일 19-02-17 11:26 답변 삭제

    추금파 저의 본가는 보성이고 종중은 장흥에 있습니다 제가 알고 싶은거는 김해김씨 는맟는데 추금파 라고는 없는것 같아서요  추금파를 찿아보는방법 좀 알려주세요  010-5496-9868
  • kimsfamily 19-11-05 21:48 답변 삭제

    김동일님 동일님이 말씀하시는 "추금파"는 약칭이고 '분파 직계도'에 사군파 -> 도총관공(추금파:김추 의 자손이라고해서 추금파라고도 합니다.) 진문의자로 6형제중 둘째 입니다.  김동일님이 "동"자 돌림이라면, 시조 75세/파조 26세 후손입니다. 김동일 일가님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김영범 20-01-29 02:56 답변 삭제

    질문 : 조상님께서 항렬을 사용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김해김씨 000파, 몃세손인지 알수 있을까요?
    고조부 : 모름
    고조모 : 송도인(宋道仁,1850)
                      ㅣ
    증조부 : 김철주(金喆周)                                                                      김순주(金順周)
    증조모 : 강복남(姜福南,1875)                                                              홍필남(洪必南)
                      ㅣ                                                                                    ㅣ
    조  부 : 김응호(金應鎬,1898)  김응석(金應碩,1903)  김무선(金戊善,1908)        김복문(金福文,1895)
    조  모 : 전봉수(田鳳秀,1894)  박순기(朴順其,1901)                                    홍명이(洪命伊,1903)
                                                                                                                ㅣ
      부    :                                                                                          김만태랑(金万太郞,1933)
      모    :                                                                                          김옥수(金玉壽,1937)
                                                                                                                ㅣ
      자녀  :                                                                              김영섭, 김영범(본인), 김경화, 김남희
  • 애교둥이 20-02-06 15:59 답변

    파를 알아보는데  알수가없더라구요...

    김종해(증조부)
    김지화(조부)
    김인식(부)

    외동이시라...  6.25때  넘어오셔서  할아버지랑 다 안계셔서 파를  알수가 없었다고 하시는데....

    도...도와주세요...ㅠㅠ    010  4712  2539 

     아직도  6.25때 할아버지 유골을 찾고계신  아버지 돌아가시기전에  파라도 알려드리고싶은데.. ... 

    도...도와주세요...
  • 김흥수 20-07-22 10:47 답변 삭제

    도와주세요.
    김해김씨 사군파, 몇세손인지 알수 있을까요?

    조부: 김당국(金唐國, 1874)
    조모: 김  창(金  昌, 1880)

    부: 김길순(金吉順, 1918)
    모: 김옥순(金玉順, 1929)

    큰형: 김용수(金容洙, 1954)
    둘재형: 김진수(金珍洙, 1957)
    누님: 김송자(金松子, 1951)
    저는: 김흥수(金興洙, 1960) 입니다

    큰아버지는 김길동이며 큰집 형들은 0洙자 돌림자 입니다.

    자네 결혼관계로  뿌리를 찾고싶습니다. 아울러 최근것은 족보 구입처도 알수 있는지요. 도와주세요

    연락처 김흥수 010-2695-5917
필수입력 작성자
필수입력 비밀번호
필수입력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자유게시판

자주묻는 질문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photo

 

kimgane

김해김씨를 위한 홈페이지

본 홈페이지는 개인이 만들어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본홈은 가락중앙 종친회에서 출판한 가락왕손 총람을 근거로 제작되엇습니다.

본홈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 김가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