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김씨

 

HOME

선원세계도

분파세계도

항열표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커뮤니티

 

김해김씨

 

인물정보

김선경(金善慶)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2015-12-29 19:24:42 조회수 485회 댓글수 0건

이름

김선경(金善慶)

돈재(돈齎)

파명

삼현파 후손

적여(積餘)

관직

시대

조선

정보


김선경(金善慶)

선생의 휘는 선경(善慶)이요. 자는 적여(積餘)이며 호는 돈재 (돈齎)로 탁영 김일손(濯纓 金 馹孫)선생의 현손이고 도연정 김 치삼(道淵亭 金 致三)선생의 아들로 한강 정 구(寒岡 鄭 逑)선생의 문인이다.

선생은 1586년(선조 19년)에 출생하였고 음직 (陰職)으로 통례원 좌통례 (通禮院 左通禮)를 제주하고 향년 53에 졸 하였다. (참고문헌 :가락세적, 탁영집, 청도문헌고, 도주지, 도주문화)

 


휘는 선경이고, 자는 적여이다. 선조19년(서기 1586)에 생하시어 음직으로 통례원좌통례를 배수하였다.성품이 온순하였으며 공경을 다하여 가정궤범을 닦으니, 위로는 선조의 정열을 계승하고 아래로는 자손에게 교훈을 내려 주었다. 그러므로 옛가문의 성적을 발전시키었으며, 도의를 보위하고 학문을 연구하여 사문에 공헌한 바가 있으므로 당세에서 추중을 받았다. 인조16년(서기 1638) 1월 27에 졸하시니 향년 53세로ㅡ 묘소는 유천관 뒷산 경좌의 언덕이다. 배위는 포산곽씨로 생원 경흥의 따님으로 공과 합폄하였다.슬하에 5형제를 두었으니 장자 집은 봉사 영몽의 따님 평산신씨에게 장가들고, 차자 흡은 증 호조좌랑으로 영일정씨에게 장가들었으며, 삼자 낙은 현풍곽씨에게 장가들었다. 사자 약은 선고의 유훈으로 다시 남원에 거주하면서 휘 대장공과 휘 장공 등 두 선영을 수호하였으며 통덕량 업의 따님이신 경주이씨에게 장가들었고, 오자 양은 수문장 재후의 따님이신 탐진안씨에게 장가들었다.
이전글 김성원(金聲遠)
다음글 김석황(金錫璜)

답변하기 목록보기

필수입력 작성자
필수입력 비밀번호
필수입력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자유게시판

자주묻는 질문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photo

 

kimgane

김해김씨를 위한 홈페이지

본 홈페이지는 개인이 만들어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본홈은 가락중앙 종친회에서 출판한 가락왕손 총람을 근거로 제작되엇습니다.

본홈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 김가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