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김씨

 

HOME

선원세계도

분파세계도

항열표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커뮤니티

 

김해김씨

 

인물정보

김세중(金世仲)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2015-12-29 19:29:46 조회수 487회 댓글수 0건

이름

김세중(金世仲)

낙안당(樂安堂)

파명

경파 (안경공파)후손

군승(君承)

관직

시대

조선

정보


김세중(金世仲)

휘는 세중(世仲)이오 자는 군승(君承)이며 호는 낙안당(樂安堂)이고 본관은 김해로 삼중대광 김녕군 김 목경 (三重大匡 金寧君 金牧卿)선생의 8세손이며 돈령부사 안정공 김 효득(敦寧府事 安靖公 金 孝得)선생의 증손이고. 승지 김양(承旨 金양)선생의 아들로 1484년 (성종 15년)에 영산 교촌리에서 태어났다.

선생은 천품이 명철하여 어릴때 부터 근면하고 나이 7세에 응대하고 진퇴함이 어졌했고 절의를 중히 여겼으며 8세때 이미 소학을 정통하였으며 학사 (學士)로 그 이름이 높았으며 명암 이 중(明巖 率 中), 임천 배 학(林泉 裵鶴) 두 선생과 더불어 보림 (寶林)에 정각 (亭閣 )을 세워 그 이름을 청암(靑巖) , 명암(明巖)이라 하고 도의로서 교우하며 성리학(性理學)을 탐구(探究)하다 동천 김식(東泉 金湜)선생 문하에서 수학하고 되에 명암 이 중(明巖 李 中)선생과 같이 망헌 이주(忘軒 李胄)선생의 문하에서 철리를 탐구하였는데 그때 망헌 이주(忘軒 李胄)탁영 김 일손(濯纓 金馹孫), 한훤당 김 굉필(寒暄堂 金 宏弼), 일두 정 여창(一두 鄭 汝昌 )등 여러 선생들이 선생의 풍도(風度)를 극구 칭찬 하였다하며 무오사화에 망헌(忘軒)과 여러 선생이 피화되자 그 애통함에 식음을 전폐하고 통한의 눈물을 흘리며 현자(賢者)를 사모하였다 한다. 1535년(중종 30년)에 사림의 천거로 호군(護軍)에 제수 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었다 한다.

선생의 선대는 경기도 장단 사동에 살다가 창녕군 영산 교촌리(지금의 계성면 광계리)에 이거 하였다 한다. 1509년 (중종 4년)에 운문사를 역방할 때 청도의 광월리(지금의 매전면 하평동 광월리)에 들려 살피니 지세(地勢)가 아름답고 심오하며 민속이 순후(醇厚)함을 보고 후손들에게 복거(卜居 :살곳을 가려서 정함)할 것을 타이르고 은행나무를 손수 심었는데 지금도 울울창창하게 자라고 있다. 1553년(명종 8년)에 향년 70에 졸 하였다. (참고문헌 :낙안당문집, 명암문집, 국사대사전)
이전글 김손(金遜)
다음글 김세상(金世相)

답변하기 목록보기

필수입력 작성자
필수입력 비밀번호
필수입력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자유게시판

자주묻는 질문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photo

 

kimgane

김해김씨를 위한 홈페이지

본 홈페이지는 개인이 만들어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본홈은 가락중앙 종친회에서 출판한 가락왕손 총람을 근거로 제작되엇습니다.

본홈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 김가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