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김씨

 

HOME

선원세계도

분파세계도

항열표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커뮤니티

 

김해김씨

 

인물정보

김유성(金有聲)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2015-12-30 06:05:57 조회수 371회 댓글수 0건

이름

김유성(金有聲)

서암(西巖)

파명

중옥(仲玉)

관직

시대

조선

정보

조선 후기의 화가


김유성(金有聲){2}
1725(영조 1)∼? 조선 후기의 화가. 본관은 김해. 자는 중옥(仲玉), 호는 서암(西巖). 도화서(圖畵署)의 화원이었으며, 첨정(僉正)을 지냈다.
1763년에서 이듬해까지 통신사행(通信使行)의 수행화원으로 일본에 다녀왔다. 〈한객인상필화 韓客人相筆話〉에 의하면 일본사행중의 그는 골격이 풍만하고 잘생겼으나 병이 있었다고 했으며, 희망은 부귀를 누리는 것과 득남(得男)이었다고 한다.
또한, 사행중에 일본 남화(南畵)의 대가인 이케다이(池大雅)로부터 화법(畵法)에 대한 질문의 편지를 받기도 하였다. 유작은 국내에 10여점, 일본에 9점 가량 전하고 있는데, 일본에 남아 있는 작품들이 격조가 보다 높은 편이다.
특히, 짙고 옅은 먹을 변화 있고 능숙하게 처리한 일본 개인소장의 〈산수도〉의 경우, 남종화법을 토대로 발전된 그의 뛰어난 기량을 잘 보여준다. 그리고 사행 당시 세이켄사(淸見寺)주지의 요청에 의하여 그곳에 그려놓고 온 〈금강산도 金剛山圖〉(1764)와 〈낙산사도 洛山寺圖〉(1764) 등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들은 당시 한일간 회화교섭의 실상을 추구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심사정(沈師正)의 영향을 계승하여 조선 후기 남종화풍의 발전에 세련미를 더해주었으며, 정선파(鄭#선19派)의 진경산수화풍이 일본화단에 전해지는 데 이바지한 바 크다. 이밖에 그의 대표작으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사계산수도 四季山水圖〉가 있다.
이전글 김유신(金庾信)
다음글 김유(金庾)

답변하기 목록보기

필수입력 작성자
필수입력 비밀번호
필수입력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자유게시판

자주묻는 질문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photo

 

kimgane

김해김씨를 위한 홈페이지

본 홈페이지는 개인이 만들어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본홈은 가락중앙 종친회에서 출판한 가락왕손 총람을 근거로 제작되엇습니다.

본홈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 김가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