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김씨

 

HOME

선원세계도

분파세계도

항열표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커뮤니티

 

김해김씨

 

인물정보

김윤중(金允中)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2015-12-30 06:15:28 조회수 782회 댓글수 0건

이름

김윤중(金允中)

파명

관직

시대

신라

정보

통일신라시대의 재상


김윤중 金允中  

생몰년 미상. 신라 성덕왕 때의 관리. 본관은 김해. 관등은 대아찬(大阿飡). 김윤충(金允忠)이라고도 한다. 유신(庾信)의 손자이며, 삼광(三光)의 아들이고, 아우는 윤문(允文)이다.

725년(성덕왕 24) 천재지변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선종의 뒤를 이어 중시(中侍)에 임명되었다. 그리고 733년(성덕왕 32) 당나라에서 사신을 보내 이르기를 발해를 치고자 하니 신라도 군사를 보내어 치도록 하되, 김유신의 손자 윤중이 있다 하니 이 사람을 꼭 보내도록 하라 하였다.

성덕왕이 윤문 등 세 장군과 함께 군사를 거느리고 당병과 함께 발해를 치게 하였다.그러나 큰 눈이 와서 길이 막혀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한편, 성덕왕은 김유신이 통일에 기여한 공로를 감안하여 가까이 하였는데, 무열계 왕족으로부터 심한 견제와 반대에 부닥치게 되어, 그뒤 가야계(加耶系)의 신김씨(新金氏)는 점차 정치적 지위를 잃게 되었다.

참고문헌
三國史記, 東國通鑑, 新羅 執事部의 成立(李基白, 震檀學報 25·26·27 합병호, 1964)
新羅惠恭王代의 政治的 變革(李基白, 社會科學 2, 1958)
金庾信家門의 成立과 活動(申瀅植, 梨花史學硏究 13·14, 1983). 〈丁仲煥〉
이전글 김을생(金乙生)
다음글 김윤복(金允福)

답변하기 목록보기

필수입력 작성자
필수입력 비밀번호
필수입력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자유게시판

자주묻는 질문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photo

 

kimgane

김해김씨를 위한 홈페이지

본 홈페이지는 개인이 만들어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본홈은 가락중앙 종친회에서 출판한 가락왕손 총람을 근거로 제작되엇습니다.

본홈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 김가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