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김씨

 

HOME

선원세계도

분파세계도

항열표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커뮤니티

 

김해김씨

 

인물정보

김극검(金克儉)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2015-12-29 15:41:32 조회수 789회 댓글수 0건

이름

김극검(金克儉)

괴애(乖崖)

파명

사렴(士廉)

관직

동지중추부사

시대

조선

정보

조선 초기의 문신


김극검(金克儉)

1439(세종 21)∼1499(연산군 5). 조선 초기의 문신. 본관은 김해. 자는 사렴(士廉), 호는 괴애(乖崖). 아버지는 강의(剛毅)이다.
학식이 뛰어나 일찍이 생원시와 진사시에 잇달아 합격하고, 1459년(세조 5) 식년문과에 정과로 급제하여 한림이 되었다.
특히, 시문에 능하여 1469년 세조가 양성지(梁誠之) 등에게 명하여 연소한 문신을 육문(六門)으로 나누어 배정할 때, 성현(成俔)·유순(柳洵) 등과 함께 시학문(詩學門)에 선발되었다. 이어서 예문관대교에 올랐는데, 당시 발영시에 수석으로 합격하였다.
그뒤 승문원교리로서 조운사종사관(漕運使從事官)으로 활약, 경상도 연변의 군량미 10만석을 함경도로 운송하는 공로를 세웠다.
세조가 죽자 예문관부교리로서 《세조실록》 편찬에 참여하였고, 장령·예문관응교를 역임하였다.
그뒤 《예종실록》 편찬에 참여하고, 성종 초년에는 목민관으로 나가 뛰어난 치적을 보였다. 이어 사표(師表)로 추천되었으며, 1477년 다시 장령을 역임하였는데, 그때에 신주(辛柱)의 분경죄를 다스리지 못하여 고신(告身)을 빼앗겼다.
그뒤 1482년 사간이 되어 충청도진휼사의 종사관으로 나가 빈민구제에 힘썼다.
1487년 승정원으로 옮겨 동부승지·우부승지·좌부승지·우승지 등을 역임하고, 1491년 홍문관부제학에 올랐다. 그때 언관으로서 크게 활약하여 제천정(濟川亭)의 역사(役事)가 불가함을 주장하고, 여진정벌의 부당함을 역설하며, 언론의 기능 정상화를 요구하였다. 이로 인하여 성종에게 기피되어 1개월 만에 전라도관찰사의 외직에 제수되었다.
이듬해에 동지중추부사가 되고, 정조사로서 명나라에 다녀왔는데, 조공의 방물을 도둑맞고 다시 고신을 환수당하였다.
그뒤, 한성부우윤을 거쳐 호조참판에 올랐고, 다시 동지중추부사가 되었으며, 성종이 죽자 《성종실록》 편찬에 참여하였다. 연산군 때에 지중추부사에 이르렀다가 죽었다.
문장에 능하였고, 성품은 청렴강직하였다.
이전글 김극동(金克棟)
다음글 김규일(金珪鎰)

답변하기 목록보기

필수입력 작성자
필수입력 비밀번호
필수입력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자유게시판

자주묻는 질문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photo

 

kimgane

김해김씨를 위한 홈페이지

본 홈페이지는 개인이 만들어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본홈은 가락중앙 종친회에서 출판한 가락왕손 총람을 근거로 제작되엇습니다.

본홈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 김가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