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김씨

 

HOME

선원세계도

분파세계도

항열표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커뮤니티

 

김해김씨

 

인물정보

김극추(金克秋)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2015-12-29 15:48:41 조회수 352회 댓글수 0건

이름

김극추(金克秋)

절봉(節峰)

파명

삼현파 후손

관직

시대

조선

정보


김극추(金克秋)

本貫(본관)은 金海(김해)이며 호는 절봉(節峰), 直提學(직제학), 金馹孫(김일손)의 曾孫(증손)으로 1552년 4월 8일 서창면 절골마을에서 태어났다.

公(공)은 勇力(용력)이 뛰어나고 經史(경사)에 통달한 文武(문무)를 아울러 갖춘 선비로 이름이 알려져 당시 光州牧使(광주목사)권율도 그를 중히 여기던차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의병을 모을 때 그의 막하에 들어갔다.

처음 梨峙戰鬪(이치전투)에서 큰 전과를 올려 그 勳賞(훈상)으로 訓練院主簿(훈련원주부)에 임명되었으며, 그뒤에 漢城參軍(한성참군)이 되었다가 定虞衛別武士(정우위별무사)로 선발되어 權慄幕下(권율막하)에 다시 들어가 활약할 때 定忠信(정충신), 李忠立(이충립), 高成厚(고성후), 李浣根(이완근), 李世環(이세환), 朴大壽(박대수), 金致源(김치원) 등과 光主八壯士(광주팔장사)의 한사람으로 꼽혔다.

그 후 특진하여 內職(내직)으로 兵曹佐郞(병조좌랑), 軍器僉正(군기첨정)을 지냈고 외직으로 경성판관(경성판관), 海美縣監(해미현감)을 거쳐 永川郡守(영천군수)로 있을 때 그를 시기하는 자들의 모함으로 파면당하니 그를 따르던 郡民(군민)들의 탄원으로 다시 軍資監正(군자감정)이 되었다.

1605년에 宣武厚從三等功臣(선무후종삼등공신)에 策錄(책록)되었다.

그러나 임진왜란때 입은 충산의 腫毒(종독)이 퍼져 1610년 1월 9일 향년 59세로 졸하였다.후에 左承旨(좌승지)를 增職旌閭(증직정여)를 命(명)하여 光山牛山洞(광산우산동)에 있는 三綱旌閭(삼강정여)에 모셔지고 忠南錦山(충남금산) 金谷祠(금곡사)에 配享(배향)되었다.

광주광역시 서구 * 충의열사

이전글 김근(金瑾)
다음글 김극지(金克之)

답변하기 목록보기

필수입력 작성자
필수입력 비밀번호
필수입력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자유게시판

자주묻는 질문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photo

 

kimgane

김해김씨를 위한 홈페이지

본 홈페이지는 개인이 만들어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본홈은 가락중앙 종친회에서 출판한 가락왕손 총람을 근거로 제작되엇습니다.

본홈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 김가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