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김씨

 

HOME

선원세계도

분파세계도

항열표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커뮤니티

 

김해김씨

 

인물정보

김원술(金元述)

작성자 최고관리자 등록일 2015-12-30 06:04:04 조회수 457회 댓글수 0건

이름

김원술(金元述)

파명

관직

시대

신라

정보


김원술(金元述)
생몰년 미상. 신라 문무왕 때에 당나라 군대를 물리쳐 전공을 세운 무인. 본관은 김해. 유신(庾信)의 5남4녀 중의 둘째 아들이며, 어머니는 태종무열왕의 셋째 딸인 지소부인(智炤夫人)이다.
신라는 668년(문무왕 8)에 고구려의 수도 평양을 함락시키고, 다시 고구려의 백성들을 받아들여 당나라 지배하에 있던 백제의 옛 땅을 점령함으로써 세력을 확장하였다. 이 소식을 들은 당나라 고종은 크게 노하여 당나라와 말갈의 연합군을 보내어 신라를 공격하였다.
672년 석문(石門:황해도 瑞興일대) 전쟁에서 신라의 장군 효천(曉川)과 의문(義文) 등이 죽었으므로 비장(裨將)으로 참전하였던 원술도 또한 싸워서 죽으려고 하였다.
그러나 보좌하던 부관인 담릉(淡凌)이 만일 죽더라도 공을 이루지 못한다면 살아서 뒷일을 도모함만 같지 못하다는 이유로 만류하였다. 이에 전장에서 죽지 못하고 되돌아왔다.
그러자 아버지 유신이 왕명을 어기고 가문의 명예를 저버렸으므로 목을 벨 것을 왕에게 청하였으나, 문무왕이 용서하여주었다. 원술은 부끄러워 감히 아버지를 보지 못하고 시골로 숨어버렸다.
김유신이 죽은 뒤에 원술은 어머니 지소부인을 만나려고 하였으나, 지소부인은 원술이 아버지에게 자식으로서의 도리를 다하지 못한 사실을 탓하며 자기도 그의 어머니가 아니라고 하면서 만나기를 끝내 거절하였다. 이에 원술은 담릉의 잘못으로 일이 이러한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었다고 탄식하면서 태백산으로 들어가 숨어버렸다.
675년에 설인귀(薛仁貴)가 이끄는 당군과 거란, 말갈의 연합군이 매소천성(買蘇川城: 지금의 楊州)으로 침공하여왔다. 이 사실을 듣고 이번의 싸움에서 죽음으로써 지난번의 치욕을 씻으려는 각오로 전장에 임하여 큰 공을 세웠으나, 부모에게 용납되지 못한 것을 한탄하여 벼슬에 나아가지 않고 일생을 마쳤다.
이전글 김유(金庾)
다음글 김우현(金禹鉉)

답변하기 목록보기

필수입력 작성자
필수입력 비밀번호
필수입력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자유게시판

자주묻는 질문

각파정보

인물정보

가락정보

보학상식

photo

 

kimgane

김해김씨를 위한 홈페이지

본 홈페이지는 개인이 만들어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본홈은 가락중앙 종친회에서 출판한 가락왕손 총람을 근거로 제작되엇습니다.

본홈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 김가네집 ~

 


Warning: Unknown: open(/www/garakkim/public_html/g5/data/session/sess_5fcca6653064d5abc37313ea63ef4439, O_RDWR) failed: Permission denied (13)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www/garakkim/public_html/g5/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